오토캐드에는 리습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. 캐드에 기본적으로 없는 기능들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제가 사용하는 몇가지 리습을 소개하고 공유해드릴려고 합니다.
1. 치수 앞에 파이 붙여주기.
치수앞에 파이를 붙여줍니다. 명령어는 ttp로 되어있고 명령어 입력 후 치수를 클릭하면 치수 앞에 파이가 붙게 됩니다.
2. 빠른 블럭
캐드에는 블럭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. 블럭을 생성하면 하나의 부품처럼 묶을 수 있습니다. 보통 캐드로 조립도 작업을 할때 많이 사용합니다. 조립도 작업 할때는 블럭 잡을 일이 많은데 캐드의 블럭잡는 기능은 block 명령어를 쳐서 이름을 넣어주고 객체를 선택해서 하거나 컨트롤+쉬프트+C 또는 X 후 컨트롤+쉬프트+V 를 사용하거나 입니다. 저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빠른블럭을 사용합니다. 명령어 qb를 입력하고 객체를 선택해주면 바로 블럭이 잡히게 됩니다. 블럭 이름은 [현재날짜_현재시간]으로 잡히기 때문에 중복될 일이 없습니다.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리습입니다.
3. 색깔 바꾸는 리습
숫자로 구성된 색깔로 색이나 문자색상을 바꿔줍니다. 0~254까지 있으며 보통 0~20 사이에 숫자를 자주 씁니다. 명령어 1을 입력하고 객체를 선택하면 1로 설정된 색상으로 바로 바꿔줍니다.(1은 빨간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.
4. 중심표식
원의 중심표식을 바로 생성해줍니다. 단축키는 CM이고 CM 명령어 입력 후 원을 선택하면 바로 중심표식이 생깁니다.
리습은 찾아보면 굉장히 많이 있고 필요에 따라 만들 수도 있으니 검색해보시고 필요한 부분 적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 위에 네가지 리습은 공유해드리겠습니다.
'오토캐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오토캐드] FILLET을 이용한 모서리 다듬기 (0) | 2022.01.17 |
---|---|
[오토캐드] 블록 더블클릭 시 참조편집 사용하도록 하기 (0) | 2022.01.12 |
[오토캐드] 도면 최적화 purge (0) | 2022.01.11 |
[오토캐드] 참조 편집 사용하기 (0) | 2022.01.11 |
[오토캐드] 단축키 변경하기 (0) | 2022.01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