캐드에는 참조 편집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. 이 기능을 알기위해 블럭의 개념을 아셔야 하는데요. 앞서 리습을 올려 드렸을때도 말씀 드렸지만 블록은 하나의 부품처럼 묶어주는 기능입니다.
예를 들어 이런 조립도면이 있다고 하면 저 초록색 해칭 부분만 묶어 주는것이 블록입니다. 블록은 캐드작업할때 필수적인 요소입니다. 블럭을 쓰면 좋은점을 말씀드리면
1. 조립도면 같은 경우 선택하기가 쉽다 - 보통 조립도면은 선이 겹쳐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블럭을 잡지 않고 조립했다면 부품도면을 작성하기 위해 따로 분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.
2. 조립도면 부품도면 사이 연동이 쉽다 - 조립도면과 부품도면을 같은 블럭으로 설정 해놓으면 조립도면에서 형상을 수정하면 부품도면도 따라 바뀌게 되어 두번 작업할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.
3. 참조편집을 사용해서 비슷한 부품의 복사가 쉽다.
3번 내용은 참조편집을 알아보시면 무슨 내용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.
참조편집은 위 쪽에 버튼들이 참조편집에 관한 버튼입니다.
첫번째 버튼은 참조편집에 진입하는 버튼입니다. 클릭 후 블록 선택하면 다음 공백란에 블록이름이 뜨면서 참조편집 모드에 진입합니다.
참조편집에 진입하면 내가 선택한 블록 외에는 다른 것들은 불투명한 선으로 표현됩니다. 인벤터에서 조립품 상태로 부품을 수정하는 것과 비슷합니다. 여기서 저 초록색 부분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. 공백란 뒤에 4가지 버튼은 참조편집 추가, 참조편집 제외, 실행취소, 참조편집 저장입니다. 여기서 축을 블록에 추가할려면 축을 선택한 뒤에 +버튼을 누르면 됩니다.
축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-버튼을 이용해 뺄 수도 있습니다. 세번째 버튼을 누르면 수정사항 없이 저장이 될 것이고 4번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수정사항이 저장됩니다. 그러면 같은 블록은 일괄적으로 수정이 됩니다.
처음 접해보신 분들은 다소 난이도 있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만 캐드에서 조립도면과 부품도면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.
3번에서 말씀드린 비슷한 부품 복사해서 수정하는 방법 영상으로 올려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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